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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을 구입할 때, 운전자들은 다양한 브랜드와 스타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비용은 상당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비다. 차량이 휘발유 단위당 운전할 수 있는 거리를 연비라고 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최근 "우수한 연비"를 홍보하고 있다. 가격은 비교 가능한 차량보다 크지만, 전기 모터가 운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객들은 그것에 끌린다.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증가세

실제로 국내 신차 판매는 2012년 하이브리드가 3%에 달하는 등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가솔린차보다 30%나 더 좋은 것으로 시판되는 하이브리드차 연비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효율 하이브리드 차량의 개념은 내연기관을 활용해 감속 또는 제동 중 소멸하는 구동력으로 발전기를 회전시키고, 많은 동력이 필요할 때 전동기를 사용함으로써 연료소모를 줄이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초는 도요타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선구자이다. 1997년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인 프리우스가 도입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300만 대 이상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 모델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기술도 다소 다르다. 전력 생산 및 운전을 위해 두 개의 모터를 사용하는 모델과 예를 들어 발전 및 작동 모두에 하나의 모터를 사용하는 버전이 있습니다. 각각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대용량 모터 2개를 사용하면 많은 전력을 발생시키고, 발전 모터의 효율도 매우 좋다. 그러나 자동차의 무게가 증가하고 시스템이 더욱 복잡해 지므로 단점이 있습니다. 엔진과 모터의 결합 전원이 겹쳐 엔진과 모터의 결합 전원보다 총 출력이 낮아지는 것도 불행한 일이다. 하나의 모터만 사용할 때 출력축은 기어박스에 연결되고 모터는 클러치를 통해 엔진에 연결된다. 엔진과 모터는 이 병렬 기술을 사용할 때 겹치는 힘없이 최대 출력을 생성하여 엔진 출력 + 모터 출력을 가장 높은 출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의 정지 부분에서 손실된 전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것은 연비 저하의 단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연비는 가솔린보다 좋을까?

따라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가 가솔린 자동차보다 나은가?

정부는 시험 대상 자동차의 크기와 수준이 달라 공용차와 실물주행차 연비의 차이가 얼마나 커지는지에 집중할 예정이다. 추위가 몰아치는 이른 아침 시간에는 공식 연비의 90% 가까이가 나타났고, 차단 기간 내내 쏟아져 나온 최악의 교통 시나리오에서는 공식 연비의 60%가 드러났다. 실제 연비와 공용 연비의 불일치는 연비 측정 기법과 실제 운전 조건 사이의 거리 때문이다.

 

하이브리드 차량 연비 측정방식

2011년까지 사용되던 한국의 공식 연비 측정 시스템은 1975년 로스 앤젤레스 도심의 교통 흐름을 기반으로한 "CVS-75"계산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많은 변수들이 운전 조건, 주행 거리, 교통 상황, 온도 및 기상 조건을 포함하여 연비에 영향을 미치지만 정량화하기가 어렵습니다. 정부는 2012년부터 공식 연비 측정 방법에 대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사이클' 연비 계산 기법을 사용했다. 도시 주행 외에도 현재 이 자동차의 기능에는 고속 주행, 고속 가속 및 제동, 에어컨 사용, 낮은 주변 공기 온도(-7도) 등 모든 상황에서 연비를 계산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4월 이후 출시된 신차에는 도시 주행, 고속도로 주행, 복잡한 주행(도심 주행 55%, 고속도로 주행 45%) 등 연비가 3도 있다.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이 방식의 총 연비 효율은 기존 공식 연비보다 24% 낮을 것이며, 특정 모델이 30% 이상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 프리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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